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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내용 수업 보충 자료는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개발된 새 과학 교과서 적용으로 2014학년도에 발생하게 되는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의 과학 학습 결손과 중복 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제작된 교사용 안내 자료 및 교수학습 자료입니다. 2014학년도에 2009 개정 교육과정 적용 시 발생할 수 있는 4학년 과학 수업의 문제점은 크게 다음과 같은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1. 2007 개정 교육과정과 2009 개정 교육과정의 3학년 단원 내용이 거의 유사하지만 2009 개정 교육과정에 새로운 차시가 도입된 경우 2. 2009 개정 교육과정 4학년 학습 내용 중에서 단원 전체를 2007 개정 교육과정에 의하여 3학년에서 이미 학습한 경우 3. 2009 개정 교육과정의 3학년에 새로운 단원이 도입되어 학습하지 못한 경우 이에 따라 수업 보충 자료에 있는 교사용 지도 자료와 과학/실험관찰을 활용하여 3학년에서 배우지 못한 단원이나 차시는 4학년에서 학습할 수 있도록 지도해 주시기 바랍니다. - ‘소리의 성질’ 단원은 경우, 3학년 2학기 새 교과서의 내용으로 현재 개발 중이므로 6월 4일까지 사이언스올에 탑재할 예정입니다. - ‘거울과 그림자’ 단원과 ‘지층과 화석’ 단원은 8월 말까지 사이언스올에 탑재할 예정입니다 ※ 저작권은 교육부에 있으며, 본래 용도인 초등학교 4학년 수업을 위해서만 자료를 활용하실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교사들이 수업을 더 잘 할 수 있도록 교과서, 교사용 지도서 외 학교 현장에서 필요한 수업자료를 개발하여 지원하는 혁신적 서비스 요구 (해외) 미국 NSF의 수업지도 자료 개발 사례 2006년 15~18개 과제 7백만 달러(91억원) 지원 수업지도자료 개발 프로그램의 목적은 모든 학생의 STEM 지식 향상, 생각하는 기능 문제해결능력 학습발전, 학생을 위한 수업자료, 평가, 응용 연구 4부분으로 구성 누구나 의욕만 있는 교사이면 과학수업을 더 잘 할 수 있도록 수업자료를 지원 교사들에게 필요한 기본 자료를 제공하고, 나머지는 교사들이 커뮤니티를 통해 서로 업로드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설계 교사의 산지식, 실험 노하우, 실험 오류, 교사가 만든 PPT 등을 업로드 하여 실질적인 유용한 정보 공유 현장 교사의 의견수렴 결과 활용효과가 높은 자료위주로 개발- 실험학교 보고서 분석 / 실험학교 진행 교사 의견 반영 / 실험학교 진행교사 참여 동기 유발 자료 : 학습할 단원/차시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 학습동기를 유발시킬 수 있는 영상 실험동영상 각 차시에 해당하는 탐구활동, 실험활동과 비교해 볼 수 있는 실험예시 시간이 많이 걸리는 실험 / 비교적 간단한 실험 등 교과서 실험을 대체할 만한 내용을 재구성 올바른 실험도구의 사용법과 안전수칙에 관한 영상 교과서 사진설명: 교과서에 제시된 사진의 보충 설명 및 설명을 위해 추가로 필요한 사진 제공 실생활 적용 사례: 교과 해당 차시와 관련된 다양한 실생활 속 과학의 원리 및 적용사례 문제은행 학습목표에 부합되는 전반적인 개념을 정리하는 정도의 쉬운 '수행평가 문제' 과학적 원리를 탐구해 보거나 창의적인 발상을 유도하는 문제 문제 활동지를 다운로드 가능, 교사가 직접 문제지를 편집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 용어사전: 교과 해당 차시와 관련된 다양한 실생활 속 과학의 원리 및 적용사례 배경지식: 시사적인 것, 과학사 등 과학과 관련된 여러 가지 이야기 활동자료: 교과서 실험의 대안적 활동 또는 수업과 관련된 재미있는 활동 1차시 수업샘플: 단원의 특성을 고려한 다양한 차시별 수업예시 (※e교사>자료도서관 에 있습니다.) 차시별 PPT 템플릿: 수업 준비 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PPT템플릿 (※e교사>자료도서관 에 있습니다.) 본 차세대 과학교과서 수업지도자료는 3~4학년까지 각 단원별, 차시별로 선생님들께서 수업지도를 하실 때 필요한 자료의 우선순위를 정하여 꼭 필요한 자료를 선별하여 진행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