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올

통합검색

찾기

Ask Math

더 많은 수학교육 자료는 Ask Math 사이트를 방문해보세요!

홈페이지 바로가기

교사인증

X 버튼
  • 소속교육청
  • NEIS 개인번호

NEIS 개인번호 확인 방법 안내

  • - http://www.neis.go.kr/ 나이스 홈페이지에 접속하신 후
  • - 우측의 나의 메뉴 클릭
  • - 인사기록 > 기본사항 클릭하여 우측상단의 개인번호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전체 : 4 페이지 : 1 / 1

검색
  • 본 자료는 초등학교 스토리텔링 수학 수업의 안착을 위한 우수자료 발굴을 목적으로 2014년에 추진한 공모에서 수상한 7팀의 사례입니다. 사례집에 포함된 내용은 출품자의 동의를 얻어 편집하였습니다. 본 자료의 공유를 통하여 교실 현장에서 더욱 질 좋은 스토리텔링 수학 수업 사례가 개발, 적용되는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 1. 교육과정에 제시된 내용은 모든 학생이 도달해야 할 성취 기준이므로 학생의 특성, 학년 간 연계성 등을 고려하여 적절히 지도 되어야 한다. 2. 학년별 내용의 배열 순서가 반드시 교수, 학습의 순서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므로, 교수, 학습 계획을 수립하거나 학습 자료를 개발할 때에는 내용의 특성과 난이도, 학교 여건 등을 고려하여 내용, 순서 등을 재구성 할 수 있다. 3. 수학과 수업에서는 교육 내용과 학생의 특성을 고려하여 발견 학습, 탐구 학습, 협동 학습, 개별 학습, 설명식 교수 등 다양한 교수, 학습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4. 수학 수업에서 의미 있는 발문을 하기 위하여 학생의 인지 발달과 경험을 고려하여 선택한다. 5. 수학적 개념, 원리, 법칙의 교수, 학습에서는 생활 주변 현상, 사회 현상, 자연 현상 등의 여러 가지 현상을 학습 소재로 하여 수학적 개념, 원리, 법칙을 도입한다. 6. 수학적 사고와 추론 능력을 발전시키기 위하여 수학적 사실이나 명제를 분석하고, 수학적 관계를 조직하고 종합하며, 학생 자신의 사고 과정을 반성할 수 있도록 한다. 7.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하여 수학용어, 기호, 표, 그래프 등의 수학적 표현등을 활용한다. 8. 문제 해결력을 신장시키기 위하여 학생 스스로 문제 상황을 탐색하고 수학적 지식과 사고 방법을 토대로 문제 해결 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유도한다. 9. 수학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신장시키기 위하여 다양한 학습 동기와 가치, 필요성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 초등학교 수업목표 생활 주변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수학적으로 관찰하고 조직하는 경험을 통하여 수학의 기초적인 개념, 원리, 법칙을 이해하는 능력을 기른다. 수학적으로 사고하고 의사소통 하는 능력을 길러, 생활 주변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기른다. 수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수학의 가치를 이해하며,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기른다. 중학교 수업목표 사회 현상이나 자연 현상을 수학적으로 관찰, 분석, 조작하는 경험을 통하여 수학의 기본적인 개념, 원리, 법칙과 이들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는 능력을 기른다. 수학적으로 사고하고 의사소통 하는 능력을 길러, 자연 현상의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기른다. 수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지속적으로 가지고, 수학의 가치를 이해하며,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기른다. 고등학교 수업목표 여러 가지 현상을 수학적으로 관찰, 분석, 조직하는 경험을 통하여 수학의 발전된 개념, 원리, 법칙과 이들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는 능력을 기른다. 수학적으로 사고하고 의사소통 하는 능력을 길러, 여러 가지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기른다. 수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지속적으로 가지고, 수학의 가치를 이해하며,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기른다.
사이언스 타임 설명
과학문화 전문인력 이미지
광화문 바우처 이미지 (클릭시 링크이동)
사이언스 프렌즈 이미지 링크